젠포트/전략 공부

ROE와 PER를 활용한 월봉 트레이딩 전략 part.2 (젠포트로 본 논문들 EP.1) [젠포트 전략 공부]

피그 2022. 9. 29. 23:18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논문(논문 바로가기)을 바탕으로 가치 포트폴리오 전략을 만들어 월봉 백테스팅해봤습니다. 기본적인 가치 전략을 만들어봤고 소형주 매매, 11-4 시즈널리티(핼로윈 효과)까지 더 하여 수익률과 MDD를 개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ROE와 PER를 활용한 월봉 트레이딩 전략 part.1 (젠포트로 본 논문들 EP.1) [젠포트 전략 공부]

 

ROE와 PER를 활용한 월봉 트레이딩 전략 part.1 (젠포트로 본 논문들 EP.1) [젠포트 전략 공부]

이번엔 ROE와 PER를 이용한 월봉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 백테스팅해보고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고, 소형주와 할로윈 효과 (11-4)를 추가했을 때는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moneypig.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논문처럼 ROE와 PER을 이용해 전략을 좀 더 개선해보겠습니다. 자본이익률(ROE)은 여러 재무 건전성 지표를 총합한 요약 지표이며 주가수익률(PER)은 주가가 이익의 몇 배 수준인지 측정하는 척도로서 주가가 이익에 대해 얼마나 고평가 또는 저평가되었나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ROE/PER 값이 클수록 기업의 재무 건전성에 비해 주가가 낮은 수준임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이제 기존에 만들었던 논문 가치 전략에 ROE/PER을 넣어 백테스팅해봅시다. 매수종목 우선순위 밑에 있는 매수종목 2차 우선순위에 '{자기자본이익률(ROE)}/{주가수익률(PER)}'을 입력합니다. 중요한 점은 2차 정렬 사용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하셔야 적용됩니다. 

 

조건식 추가

ROE/PER : {자기자본이익률(ROE)}/{주가수익률(PER)}

 

ROE/PER 추가

CAGR 24.45% → 27.27%, MDD 37.27% → 36.96%

 

기존 전략보다 약 3% 높은 CAGR(연평균 성장률)과 아주 살짝 낮아진 MDD값 그리고 월평균 수익률이 지난 전략보다 0.5% 높아졌습니다. 개선된 폭이 미미해 보이지만 지난번 전략이 5천만 원이 14억이 되었다면 지금의 전략은 5천만 원이 20억이 되었습니다. 15년간의 시간이 엄청난 복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작은 값이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 이제 논문의 내용을 젠포트 전략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이제 월봉 전략들도 가상/실전매매가 가능해진다면 완벽할 것입니다... 그럼 이제 끝...

이면 너무 섭섭할 것 같아서 위 전략을 좀 더 개선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조건식은 만약에 여러분들이 '소형주' 전략을 만드실 때 추가하면 효과적인 조건식입니다.

 

조건식 추가

적자기업 제외 : {영업이익} > 0, {트레일링영업이익} > 0

 

최근 분기 영업이익이 흑자이면서 최근 4개 분기의 영업이익의 합이 흑자인 기업만 고르는 매수식입니다. 흑자인 기업이 적자인 기업보다 거래정지나 상장폐지를 당할 위험이 줄어들고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생각에 나온 수식입니다.

 

영업이익 흑자

CAGR 27.27% → 29.69%, MDD 36.96% → 34.05%

 

개선되었다는 게 확 느껴지는 백테스팅 결과입니다. 흑자인 기업이 더 좋은 주가 상승을 보여줄 거라는 논리가 맞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래정지나 상장폐지의 위험도 어느 정도 피했으나 사실상 매달 매수/매도를 하면서 피했다는 게 맞다고 봅니다. 

 

추가로 전에 올린 소형주 전략과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교할 전략은 젠포트 월봉 백테스팅으로 할투 774번 영상 백테스팅해보기 [젠포트 전략소개]에 나온 전략입니다.

 

상관성

 

매매일치성

 

전략 간에 상관성, 매매일치성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상관성은 낮을수록 같이 운용했을 때 좋으며 매매일치성은 30% 미만이면 좋습니다.

 

두 전략은 소형주, 시즈널리티(11-4, 핼러윈 효과), 흑자기업 매수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상관성이 0.75 정도로 높습니다. 그러나 다른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기에 매매일치성은 30% 이하로 나옵니다.

 

이 전략은 이제 완성됐습니다. 사실 논문의 길이도 짧기에 만들 내용도 짧습니다. 하지만 전략은 매우 알차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실전에서 사용해도 문제없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수식과 논리는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전략을 실전에서 사용하신다면 투자금 조절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할 겁니다. 소형주는 거래대금이 적기 때문에 종목당 매수 금액이 클수록 미체결이 많이 발생하고 백테스팅과 실전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검색 몇 번이면 쉽게 투자 관련 논문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전략을 만들고 싶으실 때 논문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