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그입니다. 제가 약 2달간 헤이비트로 암호화폐를 자동 매매하여 얻은 수익률과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헤이비트에는 현재 ForeFront(FF) 전략으로만 투자할 수 있으며 FF전략은 바이낸스의 현물 시장에서 상승세에 기반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Long Only(매수 포지션) 기반의 트레이딩 전략입니다.
헤이비트의 특징으론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고 전략을 운용하는데 원화(KRW)가 아니라 테더(USDT)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FF의 수익성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상세 전략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헤이비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2달 동안 수익률을 공개합니다...
6월 말 그리고 7월 에는 손실을 기록했고 내 선택이 틀렸나 고민을 좀 했었다 하지만 내가 직접 투자하는 것보단 낫다는 생각에 그냥 지켜보기로 했고 8월부터 코인 시장이 상승세로 진입하면서 수익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수익이 나야 재밌습니다.
잠시 바빠서 글을 못쓰는 동안 코인 시장이 계속 상승하면서 수익률이 확 늘어났네요.
암호화폐는 주식보다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크고 거래시간제한이 없기 때문에 제가 잠든 사이에 대응하기 힘들기에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고 개인적으론 급등주를 하루 종일 내 내하는 기분이었습니다.
헤이비트 덕에 편하게 투자하여 현재는 수익을 보고 있기에 저는 매우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그동안 느껴졌던 장점과 단점을 뽑아보자면
장점
- 자동매매라서 편하다.
- 뇌동 매매할 걱정이 없다.
- 뛰어난 알고리즘 성과
단점
- 알고리즘을 알 수가 없다.
- 내 거래소 계정에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다.
- 테더에 대한 문제점들
간단하게 3가지의 장단점들을 뽑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헤이비트의 FF전략 알고리즘의 성과가 굉장히 좋다는 점이다.
저렇게 훌륭한 전략으로 자동매매라니!! 수수료가 성과의 25%라지만 충분히 가져갈 자격이 있다!!
누구나 투자하는 게 당연해 보입니다. 하나 이제 나올 단점들을 생각해 본다면 조금은 우려되는 점들도 있습니다.
테더의 대한 문제점은 헤이비트 자체의 문제는 아니지만 걱정되는 점이기 합니다. 다만 기반으로 할 다른 스테이블 코인들이 있긴 하지만 편의성만큼은 테더가 뛰어나기 때문에 테더를 사용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더 큰 문제는 1번과 2번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서 글의 맨 위로 다시 가본다면 빨간색 문장이 있죠 다시 올라가서 보기 귀찮으실 테니 한번 더 써보자면
FF의 수익성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상세 전략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즉 우리는 어떠한 알고리즘으로 돌아가는지 모른다는 거다. 소개 영상에서 짤막하게 말한 추세추종 전략이라는 점 밖에 모른다는 것이다.
과거엔 어떤 코인을 얼마나 매수했는지 알려주었지만 현재는 copy trade를 막기 위해서 저렇게 추세가 높다 낮다 정도만 나타내는 정도로 표시해줄 뿐이다.
그리고....
거래는 내 바이낸스에서 거래가 되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아니 바이낸스에서 거래한다면서 왜 내 바이낸스에서 거래가 되지 않는다는 건데???'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 내라는 글자에 주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한다면 보통은 API 키를 입력해서 거래하는 게 보통인데 헤이 비트의 경우 투자 시작하기를 누른 뒤 약관에 동의하기만 하면 계정이 짜잔 하고 생기는 방식이다. 일명 헤이비트 전용 바이낸스 계정입니다.
왜 이런 방식인지 궁금하다면 헤이비트 사이트에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전략의 노출을 막고 오작동을 방지하고자 헤이비트 전용 계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수익률이 위해서라면 이해할 수 있다 가즈아~'를 외치다가 문뜩 떠오르는 점...
근데 헤이비트가 말없이 출금을 막아버리고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다면?
일명 먹튀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우려되는 점입니다.
API키로 연결하여 운용했을 경우에는 문제가 생겨도 손실을 입을지언정 출금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헤이비트는 홈페이지에서 출금 신청을 하고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헤이비트에서 홈페이지를 내리고 잠적한다면 출금할 방법이 없어지고 투자한 돈은 증발하게 돼버립니다.
" 아니 그럼 하지 말라는 거 아닌가? 너는 투자하고 있다고 했는데 걱정되지 않나? "
물론 저도 걱정은 되지만 이에 대해서 반대의 의견도 내보자면 헤이비트는 과거 시리즈 A와 최근에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였고 운용 수수료로 성과의 25%를 수취해 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고 추가로 다른 알고리즘을 출시하여 이익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아직은 문제없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고 책임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합니다. 자신이 코인 단타나 장투로 수익을 잘 낼 자신이 있거나 내고 있다면 문제없지만 수익 낼 자신이 없고 주식, 채권, 부동산 이외에 다른 자산에 투자하고 싶다면 헤이비트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 > 헤이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이비트] 헤이비트 해지 했습니다. 해지 과정 과정과 짧은 기간의 수익률은? (0) | 2021.09.06 |
---|---|
[헤이비트] FF전략 한국영업종료? 앞으로 행방은? (0) | 2021.08.26 |